모두의뉴스헤드라인

인터넷에서 가장 위험한 검색 단어는?






‘인터넷(Internet).’

인터넷은 이제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지식창고가 되었다. 특정 분야를 막론하고 막대한 양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인터넷이다.
- [화보] 황당한 인터넷 직거래 물품 구경하기
- [화보] “인터넷 얼짱 10명 누구야?” 보러가기
- [화보] 미국 거지들의 재미있는 구걸 표현!
인터넷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풍부한 정보로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장점과 선별되지 않는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는 단점이 공존한다. 특히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정보들이 사용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중요한 자료들이 파괴될 때면 국가적인 ‘사이버 테러’로 여겨질 정도다.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바이러스 감염 빈도수가 높은 검색 단어는 무엇일까.

미국 뉴스 전문 채널 CNN 인터넷판은 11일(한국시간) ‘인터넷에서 가장 위험한 검색 단어는 무엇인가’란 제하의 기사에서 미국 바이러스 백신 회사인 맥아피(McAfee)의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맥아피는 구글을 비롯해 야후, 라이브(Live), 아메리카온라인(AOL), 애스크(Ask) 등 5개의 해외검색사이트 413,000개의 웹 페이지에서 2,600개의 인기 검색어를 추출해 바이러스 감염률과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음악 가사(music lyrics)’와 ‘공짜(free)’란 단어를 검색했을 때, ‘맬웨어(malware)’로 잘 알려진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손상시킬 수 있는 악성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큰 범주에서는 ‘화면 보호기(screensavers)’, ‘무료 게임free games)’, ‘재택근무(work from home)’, ‘올림픽(Olympics)’, ‘비디오(videos)’, ‘연예인(celebrities)’, ‘음악과 뉴스(music and news)’ 등이 선정됐다.

또 세부 단어로는 ‘암호 해독기(word unscrambler)’, ‘가사(lyrics)’, ‘마이스페이스(myspace), ’공짜 음악 다운로드(free music downloads), ‘펠프스(phelps)’, ‘게임 속임수(game cheats)’, ‘가로세로 채워넣기(printable fill-in puzzles)’, ‘무료 전화벨과 카드놀이(free ringtones and solitaire)’ 등으로 나타났다.

맥아피 데이비드 디왈트 사장은 “ 처음 해커들이 저지르기 시작한 바이러스확산 행위는 점 점 더 조직화된 사이버범죄로 변형돼가고 있다. 이는 문자 그대로 테러리즘이다. 테러조직이 지상에서 공격하는 것과 형태만 다를 뿐이다”고 규명했다.

특히 사이버 범죄는 수법도 다양하지만, 더 교묘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디왈트 사장은 “최근 17세 청년이 어마어마한 정보량을 일시에 보내 컴퓨터를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트위터 웜(Twitter worm)’으로 공격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세계 컴퓨터 시장은 급속히 팽창했지만 컴퓨터 및 인터넷 보안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고 우려했다. 그에 따르면 전세계 개인용 컴퓨터의 약 50%가 해킹 등으로부터 전혀 보호받지 못한다는 것.

이런 위험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디왈트 사장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멸망을 야기하는 ‘사이버 아마겟돈’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디왈트 사장은 “오바마 대통령이 심각한 사이버 보완에 대한 기초 확립에 대해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발생했던 사이버 범죄 사건을 교훈 삼아 앞으로 범죄율을 꾸준히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edition.cnn.com/2009/BUSINESS/06/10/Internet.search.terms/index.html?iref=mpstoryview
동아닷컴 김진회 기자 manu35@donga.com


▼관련기사
- [화보] 황당한 인터넷 직거래 물품 구경하기
- [화보] “인터넷 얼짱 10명 누구야?” 보러가기
- [화보] 미국 거지들의 재미있는 구걸 표현! - “인터넷 얼짱 10명 누구야?” 얼짱시대 화제
- ‘국가 1급 기밀 정보’ 인터넷에 다 나온다!
- ‘유튜브 성공신화’ 재미교포 데이비드 최, 인기
- 팝스타 리한나, 누드사진 유출로 노심초사
- 국제 인권단체, 변태 일본 게임에 항의




인기기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