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뉴스헤드라인

유류세, 15% 인하…최저가 주유소 찾는 법에 '들썩'

출처= ⓒGettyImagesBank 

정부가 휘발유, 경유, 액화석유가스(LPG) 부탄 등에 부과하는 유류세를 6개월간 현행보다 15% 인하한다.

이에 정유사들은 6일 자정 출고분부터 내년 5월 6일 11시 59분 59초 출고분까지 유류세 15% 인하가 반영된 가격으로 주유소에 휘발유, 경유, LPG 부탄을 공급한다.

유류세 인하분이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경우 휘발유는 리터(L)당 123원, 경유는 87원, LPG 부탄은 30원 정도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국제유가 상승과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 부담 완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10년 만에 단행되는 이번 유류세 인하율은 역대 최대 수준으로 6개월간 약 2조 원의 유류세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피넷 갈무리.
 

정유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직영 주유소는 당장 소비자 판매 가격을 낮춰 판매할 방침이다. 하지만 현재 직영 주유소의 비중은 10% 정도다.

나머지 비율의 개인주유소는 보유하고 있는 재고를 판매한 후에야 가격을 인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유류세 인하 효과를 소비자들이 체감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정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체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한편 '직영주유소'를 찾는 법은 인터넷이나 내비게이션에 '직영주유소'를 검색 후 가까운 위치에 있는 주유소를 방문하면 된다. 또 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오피넷'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지역별 최저가 주유소를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dkbnews@dkbnews.com



인기기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