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뉴스라이프

“금요일 4시 퇴근제, ‘여유있는 삶’ 제공”

사진= ⓒGettyimages/이매진스 

기업 인사담당자의 58%는 ‘금요일 4시 퇴근제’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인사담당자 567명을 대상으로 ‘금요일 4시 퇴근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정부가 발표한 매월 1회 금요일 4시 퇴근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8%가 ‘긍정적이다’라고 답했다.

이들이 ‘금요일 4시 퇴근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 ‘한 달에 한 번씩 직원들에게 여행이나 휴식 등 여유있는 삶을 제공할 수 있어서’(40%)가 가장 많았다.


이어 ▲제도 도입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 같아서(34.7%) ▲근무환경의 변화로 기업 이미지 개선이 가능해서(16%) ▲내수시장을 살리고 소비를 촉진하자는 정책의 취지가 좋아서(9.3%) 순이다.

반면 ‘부정적이다(42%)’라고 답한 인사담당자들의 반대 이유로는 ‘현실적으로 인력난 및 기업 특성상 4시 칼퇴근이 불가능해서(37.7%)’가 꼽혔다.

마지막으로 ‘어떤 혜택이 주어진다면 금요일 조기 퇴근제를 시행할 것인가’라고 물었더니 ‘세금 감면 혜택’, ‘시행 기업 홍보’, ‘월~목 연장 근무에 대한 급여 일부 보조’, ‘법제화 및 강제성 필요’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조혜선 기자 hs87cho@donga.com

인기기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