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뉴스라이프

직장인 73%, “스마트워크? 아직까지 경험 無”

사진= ⓒGettyimages/이매진스 

직장인 10명 중 7명이 스마트워크를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후지제록스는 ‘근로자의 날’을 맞아 직장인 512명을 대상으로 스마트워크에 대한 인식과 이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스마트워크를 경험해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26.8%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스마트워크를 전혀 경험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전체 응답자의 15.8%만이 스마트워크 환경이 구축된 사무실에서 근무했다고 답해 정부와 기업의 높은 관심에도 실제 직장 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은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이러한 현실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정보 부족(32.3%)’이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됐다. 여기에 ‘투자비용 지출 부담(26.5%)’과 ‘임원진의 인식 부족(20.2%)’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란 의견이 뒤를 이었다.


다만 스마트워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9%대에 그쳐 향후 비용 절감 및 인식 확산에 대한 기반만 마련되면 발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무엇보다 국내 직장인들이 스마트워크 환경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응답자의 71.9%는 '회사가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해 투자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기업들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조혜선 기자 hs87cho@donga.com

인기기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