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뉴스라이프

“AI 채용, 공정할 듯”… 취준생 ‘긍정적 반응’

SBS 뉴스 갈무리. 

일본 채용 문화가 점차 AI 활용 방식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취업준비생 절반 이상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채용 과정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구직자 437명을 대상으로 ‘AI 채용’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57.9%가 ‘긍정적이다’라고 답했다.

이들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를 묻자 ‘편견없이 공정한 채용 과정이 이뤄질 것 같아서(87%)’를 꼽았다. 이어 ▲정말 나와 맞는 회사에 입사할 수 있을 것 같아서(8.7%) ▲전형 과정이 빠르게 진행될 것 같아서(3.6%) ▲취업 준비 과정에 자신감이 생길 것 같아서(0.8%) 순이다.


‘AI 채용이 도입됐으면 하는 절차’로는 ‘부서 배치’라는 의견이 41.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류전형(26.1%)’, ‘면접전형(16.6%)’, ‘인적성 및 필기전형(16.2%)’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AI 채용에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한 이들은 ‘사람을 인공지능이 평가하는 것은 좋은 방법같지 않아서(60.9%)’를 반대 이유로 꼽았다.

한편 ‘AI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에 지원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7.4%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잘 모르겠다’(36.8%), ‘지원하지 않겠다’(15.8%)라는 답변도 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조혜선 기자 hs87cho@donga.com
▶‘도깨비뉴스’와 카톡 플러스친구 맺어요!◀

인기기사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