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뉴스논쟁거리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출처= ⓒGettyImagesBank 

올해 제주에 무사증으로 입국한 예멘인 561명 중 549명이 난민신청을 했습니다. 급증한 난민신청에 대해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데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0일 '예멘 내전 난민의 제주도 수용'에 대한 국민인식 현안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문화적 이질감이나 안전 문제로 반대'하는 부정적 응답이 49.1%, '국제사회에서의 책임이나 인도주의 차원에서 찬성'하는 긍정적 응답이 39.0%로 나타났고요. '잘 모름'은 11.9%입니다.

연령별로는 4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예멘 난민 수용을 부정적으로 보는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특히 20대에서는 3명 중 2명 가까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여러 커뮤니티와 SNS에서도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절대 받아주면 안 된다. 종교적인 문제로 문제를 일으킬 게 뻔하다”, “무슬림은 통제가 쉽지 않다” 등 종교적인 문제로 인한 반대가 많습니다.

또다른 네티즌들은 "난민을 거부하다니… 인권 의식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한 네티즌은 "일반 난민과 무슬림 난민은 반드시 구별해야 한다. 그러나 더욱 문제는 일단 한국 사회가 대규모 난민을 받을 준비가 안 된 상태다"고 꼬집었는데요.

여러분들은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제주도 예멘 난민 수용에 찬성한다면 보라색 버튼을, 한국 사회는 대규모 난민을 수용할 준비가 안 됐다고 생각하면 분홍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dkbnews@dkbnews.com


인기기사

위로가기